안전하고 아름다운 건축물을 위한 가공방법
유리는 그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외관을 아름답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, 절단 후 2차 가공을 하기도 합니다. 이 때 절단 및 면 가공, 홀 가공 등의 모든 작업은 반드시 유리를 강화처리하기 전에 완료되어야 합니다. 강화처리 후의 일체 가공은 불허하며, 불량한 절단은 열 파손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반드시 반듯한 절단(clean cut)이 되도록 합니다. 가공 중인 제품은 습기가 많은 곳에 보관하면 서로 밀착되어 분리가 어려우며, 분리 중 파손 우려가 있으니 간지 등을 삽입하여 보관하도록 합니다.
복층유리 [ex. 듀오라이트]
유리의 품질 및 성능을 장기간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공 전에 유리의 종류에 따른 유의사항을 반드시 숙지한 후 가공해야 하며, 기타 가공 시 유의사항은 한글라스 기술자료를 참조해주시기 바랍니다.
- 서로 다른 종류의 유리로 복층유리 제작 시 외관/안전/성능 등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위해서 외판, 내판을 잘 고려하여 제작해야 합니다.
- 사용되는 알루미늄 스페이서는 압연유가 완전히 제거된 세척 스페이서를 사용해야 합니다.
- 사용되는 흡습제는 입자 내부 공극의 크기가 3Å인 제품을 사용하셔야 수증기만을 선택적으로 흡착할 수 있습니다.
- 부틸은 제조공정 중 스페이서의 위치를 고정하는 역할 뿐 아니라 수분이 외부로부터 침투하는 것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므로 가능한 부틸 라인이 고르게 접착되어야 하고 복층유리 제조 후 4변에 걸쳐 끊어짐이 없어야 합니다.
- 특정 각도에서 내외 측 유리면에 무지개 빛의 미세한 줄무늬가 관찰되는 경우가 있는데, 이것은 유리의 품질문제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복층유리 두 장의 평행도가 높아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간섭현상입니다.
코팅유리
- 절단이나 복층라인 투입 등 취급 시에는 가능한 면장갑을 사용하셔야 합니다.
- 절단할 때는 코팅면이 위쪽을 향하게 하여 자르며 유리절단가루가 표면에 남지 않도록 합니다.
- 코팅면에 분필이나 마킹펜으로 표시를 해서는 안되며, 기름기가 묻지 않도록 합니다.
- 절단 및 가공 시 가능한 유리 표면에 손대지 않도록 하고 침이나 물기가 코팅면에 튀거나 묻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.
- 로이유리는 절단한 유리가 당일 복층 생산에 사용되지 되지 않을 때는 흡습제 팩을 넣고 비닐로 밀봉하여 수분이 침투하지 않도록 보관합니다.
- 로이유리 세척 시 소프트 브러쉬만 가동되는지 확인합니다.
- 로이유리로 복층 제작 시, 유리와 실란트 사이의 접착을 좋게 하고 1차 접착제인 부틸과 로이 코팅면이 반응하여 제품 내구성에 영향을 주는 것을 막기 위해 엣지 스트리핑 작업을 해야 합니다.
- 로이유리로 복층 제작 시, 코팅면이 3면에 오도록 하는 것이 일반적이나 열선반사기능이 동시에 요구되는 로이유리에는 코팅면이 2면에 오도록 합니다. 그리고 반사유리가 2면에 있는 복층일 경우는 로이유리의 코팅면이 3면에 오도록 합니다.
- 반사유리의 경우 태양열 흡수율이 높아 열 파손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유리 사양 선택 시 열 파손 검토가 필요합니다.
- 로이유리를 접합 가공 시에는 코팅면에 손상이 발생할 우려가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.
- 만약 로이유리를 접합 가공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엣지 스트리핑을 한 후 적용해야 합니다.(Planitherm DURA Plus 포함)
[코팅면 구별방법]
접합유리 [ex. 라미라이트, 라미라이트 사일런스]
- 접합유리의 절단은 반듯한 절단 (clean cut)을 위해 반드시 전용 절단기를 사용해야 합니다.
- 구성되는 2장의 유리 절단 편차가 ±1㎜ 이내가 되도록 절단합니다.
- 절단 후 접합필름이 유리 가장자리 (edge)에 남아있는 경우 반드시 제거한 후 후 가공 또는 시공합니다.
- 면 가공이 필요한 경우 반드시 접합유리 면 가공 전용 휠(wheel)을 사용해야 합니다.
- 접합유리 절단 및 가공시 접합필름이 유리면에서 떨어지거나 손상이 가지 않도록 무리한 작업은 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.
- 강화 접합, 곡면 접합유리의 경우, 열처리 후 접합공정을 거치며 접합 가공 후 열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.
패턴유리 [ ex. 데코글라스, 마스터글라스, 무늬유리]
- 절단작업을 하기 전에는 반드시 사용할 부분에 따라 절단한 후의 가로 및 세로 방향을 미리 체크하여 패턴의 모양을 검토해야 설계와 디자인에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- 패턴유리를 절단할 때는 요철부분이 아래로 향하게 하여 자릅니다.
- 절단 후 면 가공은 일반 판유리와 동일하게 작업할 수 있으나 베벨 면 가공일 경우에는 패턴의 깊이에 따라 빗각면의 깊이를 조정해야 합니다.
- 패턴유리를 강화할 경우에는 그라인더(grinder) 및 자동 면 가공기로 기본적인 면 가공을 한 후에 강화시켜야 하고, 일반 판 유리와 거의 유사하지만 표면의 요철 때문에 강화로의 온도 또는 냉각공기 투입량 등 강화 조건을 조금씩 조절하여 판유리의 구부러짐 (bending) 현상 및 강화파손을 최소화해야 합니다.
- 패턴유리로 복층 제작 시, 요철부분이 3 또는 4면에 오도록 합니다.